본문 바로가기
건강백과

귀에서 소리 9가지 이명의 원인

by 지식일보 2024. 2. 27.
반응형
귀에서 소리

 

외부 자극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귀에서 소리가 들리는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를 의학적으로는 이명이라고 하는데요. 사람에 따라 양상도 다양합니다. 삐하는 소리가 들린다는 분들도 있고 웅웅거리거나 매미 울음소리 또는 꽉 막힌 것처럼 답답하다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이명의 원인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일시적으로 들리는 것일 수도 있지만 자주 반복되거나 점점 심해지는 경우, 또는 어지럼증이나 두통, 심장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병원에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귀에서 소리

 

1. 외부 소음

 

시끄러운 소음에 장시간 노출되는 경우 이후에도 한동안 귀에서 소리가 계속 들릴 수 있습니다. 가령 공사장 인근이나 콘서트장 같은 장소 혹은 헤드폰이나 이어폰의 볼륨을 크게 하여 노래를 듣는 행위가 있습니다. 이때는 잠시 조용한 환경에서 휴식을 취해주면 금방 정상으로 회복됩니다. 다만 이런 일이 자주 반복되면 청력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2. 귀지의 과다

 

귀지가 많은 경우에도 이명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귀지를 억지로 자주 파낼 경우 오히려 귀 안쪽에 상처가 생기거나, 각종 귀 질환에 걸릴 위험이 커지는데요. 귀지는 귀 안으로 들어오는 세균과 오염물질을 막아주는 방어막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귀지는 억지로 파낼 필요는 없으며,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떨어져 나옵니다.

 

3. 귀 질환

 

중이염, 내이염, 외이도염 등과 같은 귀 질환에 걸렸을 경우에도 귀에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다만 귀에 특정 질환이 걸렸을 때는 동반되는 다른 증상들이 있는데요. 가령 귀의 통증이나 가려움증, 진물, 어지럼증, 두통 등이 있습니다. 만약 이런 현상이 함께 나타난다면 반드시 이비인후과에서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4. 감기

 

의외로 감기에 걸린 경우에도 이명이 들릴 수 있습니다. 특히 발열이 심한 경우나 코막힘과 기침을 심하게 하는 경우가 그렇습니다. 이럴 때는 감기를 치료해주면 이명 증상도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하지만 감기가 다 나았음에도 불구하고 귀에서 소리가 계속 들린다면 이 역시 검사가 필요합니다.

 

5. 뇌 질환

 

뇌에 이상이 생기는 것도 이명의 원인이 됩니다. 대표적으로 뇌졸중과 뇌진탕이 있는데요. 뇌의 손상이 원인이라면 두통과 현기증, 의식장애, 구토, 시력저하 등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뇌졸중은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후유증으로 신체마비와 언어장애가 생길 수도 있으므로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6. 턱관절 장애

 

만약 귀에서 소리가 나면서 턱을 움직일 때 아프거나 불편하다면 턱관절 손상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턱관절이 귀 밑부분에 위치하기 때문에 이것이 귀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인데요.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많이 섭취하거나 하품을 할 때 입을 크게 벌리는 행위, 심한 이갈이 등이 턱관절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7. 고혈압

 

높은 혈압도 이명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귀 내부의 혈압이 높아지면서 이것이 청각에 이상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다만 대부분의 고혈압은 무증상으로 진행이 되며, 이미 이명이나 눈충혈,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났다면 증세가 꽤 진행되었다는 뜻일 수 있습니다.

 

특히 고혈압을 장기간 방치할 경우 여러 가지 심뇌혈관 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아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건강검진을 정기적으로 받거나, 집 안에 자가 혈압 측정기를 구비해 놓고 수시로 자신의 혈압 상태를 체크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8. 빈혈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로 빈혈도 있습니다. 어지럼증과 함께 눈앞이 캄캄해지고 의식이 저하되며, 피부가 창백해지는 등의 증상이 함께 발생하는데요. 또 피부가 창백해지고 식은땀을 흘리기도 합니다. 만약 귀에 특별한 이상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이명이 계속 들린다면 혈액검사를 통해 빈혈 등의 다른 질환의 여부를 확인해 볼 필요도 있습니다.

 

9. 정신질환

 

몸의 장기나 조직에 이상은 없지만 정신적인 문제로 인해 이명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가령 공황장애나 사회불안증 등이 있는데요. 이들 정신질환의 특징은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 극도의 불안감을 느끼면서 가슴 두근거림, 식은땀, 손떨림, 메스꺼움, 구역, 이명 등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귀에서 소리가 들리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외에도 더욱 많은 이유들이 존재합니다. 가령 과로와 피로누적, 수면장애, 갑상선기능항진증, 임신이나 폐경 등의 호르몬 변화 등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명이 자주 재발하거나 오래 지속되는 경우, 다른 동반되는 증상들이 있을 경우에는 이비인후과에 내원하여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