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백과

시력 좋아지는 법 7가지 TIP

by 지식일보 2025. 3. 12.
반응형

시력이란 눈으로 사물을 볼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것이 나쁠수록 사물이 흐리게 보이거나, 빛이 번지거나, 혹은 여러 개로 겹쳐 보이는 등 여러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일상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시력 좋아지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습관을 들여 꾸준하게 실천한다면 눈을 보호하고, 노안을 늦추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눈 건강

시력 좋아지는 법

사실 한 번 떨어진 시력을 정상으로 완벽하게 회복시키는 방법은 수술 외에는 없습니다. 다만 생활 속 몇 가지 수칙을 실천해 준다면 어느 정도까지는 회복시키는 것이 가능한데요. 다만 시력감소가 어쩌면 특정 안구질환의 전조증상일 수도 있기 때문에 한 번쯤은 안과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아래 항목은 대표적인 시력 좋아지는 법을 간략히 나열한 것인데요. 이것들을 가급적 전부 지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한두 번 실천한다고 해서 즉각적인 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중요한 것은 습관으로 만들어 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들게 하는 것입니다.

  1. 안구 운동
  2. 식습관 개선
  3. 디지털 기기 사용 시간 줄이기
  4. 적절한 조명 유지
  5. 충분한 수면과 휴식
  6. 안구 건조 예방
  7. 정기적인 안과 검진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노안이 옵니다. 노안의 주요 특징은 원거리와 근거리 전환 시에 반응이 늦어지는 것인데요. 그래서 먼 곳을 바라보다가 갑자기 가까운 곳을 보면 시야가 흐리거나 머리가 어지럽기도 합니다. 그래서 안구 운동을 통해 이를 개선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시력 좋아지는 법

 

시력 좋아지는 법을 위한 눈 운동은 먼저 가까운 곳을 10~20초 정도 보다가, 먼 곳으로 초점을 전환하여 10~20초 바라보는 것입니다. 이것을 여러 번 반복해 주며 됩니다. 또 눈동자를 굴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먼저 시계방향으로 천천히 5회 정도 굴려주고, 반대반향으로 다시 5회를 반복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이완 효과로 인해 눈의 피로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노안 증상 뭘까? 안경 및 수술 치료

노안이란 나이가 들면서 안구의 조절력이 떨어지며 시력이 나빠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주로 먼 거리보다는 가까운 거리를 보기 힘들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래서 나이가 들면 책을 읽을 때

expert-kr.tistory.com

 

눈에 좋은 음식을 수시로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먼저 당근이 있습니다.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서 안구 표면의 점막을 보호해 주며, 건조함을 방지해 줍니다. 그리고 밤에 잘 보이지 않는 야맹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으므로 꾸준히 섭취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 음식을 통한 시력 좋아지는 법에 블루베리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비타민A는 물론이고 각종 항산화 물질과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시력을 보호하고, 각종 안구 관련 질환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연어, 치즈, 결명자, 시금치, 오메가 3 등이 효과가 있습니다.

 

안과 검진

 

매일 오랜 시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를 보는 습관을 자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보통 이러한 디지털 기기는 가까운 거리에서 밝은 불빛을 보는 것이기 때문에 눈 건강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직업상 어쩔 수 없다면 1시간이 한 번꼴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고, 블루라이터 차단 필터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 다른 시력 좋아지는 법은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입니다. 잠이 부족하면 다음날 하루 종일 눈이 뻑뻑하고 충혈도 자주 되는 경험을 해보셨을 겁니다. 우리 눈은 깨어 있는 동안 쉬지 않고 활동하기 때문에 수면을 통해 충분한 휴식시간을 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낮이라고 하더라도 눈이 충혈되거나, 건조하고 뻑뻑하다면 잠시 눈을 감고 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손으로 눈 주변을 지압해 주면 피로 개선에 효과가 있으며, 눈 위에 온찜질을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손으로 눈을 지압할 때는 먼저 손을 깨끗하게 씻어주어야 합니다.

 

시력 좋아지는 법

 

시력 좋아지는 법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받는 것입니다. 특히 40세 이상부터는 백내장, 녹내장 등의 안구 질환에 걸릴 위험성이 크게 증가하기 때문에 1년에 한 번은 반드시 안구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나이가 들어 시력이 떨어지면 단순히 '나이 탓'이라고 생각하고 그냥 방치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갑작스러운 시력 감퇴는 안구 질환의 초기증상인 경우도 상당히 많기 때문에 단순 노안이라고 방심하지 말고 꼭 안과에서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녹내장 초기증상 9가지와 실명 확률

녹내장이란 시신경에 이상이 생기면서 시력이 점차 약해지는 병입니다. 시신경은 눈으로 들어온 빛을 뇌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곳에 손상이 생기면 결국 실명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expert-kr.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