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백과

중성지방 이란 원인과 빼는법

by 지식일보 2024. 12. 10.
반응형

중성지방 이란 체내에서 합성되고 만들어지는 지방의 한 종류입니다. 흔히 건강에 안 좋은 것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실제로는 칼로리가 부족할 경우 분해되어 에너지로 사용되는 긍정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다만 필요 이상으로 너무 많아서 문제가 되는 것인데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중성지방이 많을 경우 나타나는 문제와 이를 낮추는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혈관 건강

중성지방 이란

비만이거나 과체중이라는 것은 몸에 지방이 많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과도한 지방이 축적되는 이유는 아주 간단합니다. 많이 먹고 조금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생활이 오래 이어질 경우 심장과 혈관 건강은 계속 악화되고 결국 심각한 질병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지금부터라도 잘못된 생활습관을 개선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반응형

 

그렇다면 중성지방 이란 우리 몸에 어떤 안 좋은 영향을 미칠까요? 당장 이것이 많다고 해서 통증이나 심각한 신체 변화를 일으키는 것은 아니지만 지금도 서서히 몸을 망가뜨리고 있습니다. 아래 항목은 지방이 쌓일수록 나타날 수 있는 중상을 간략히 정리한 것입니다.

  • 복부비만
  • 고혈당
  • 고혈압
  • 부종
  • 가슴 답답함 또는 흉통
  • 숨이 차는 증상
  • 두통과 어지럼증
  • 소화불량

뱃살이 많이 나온 분들이라면 이미 필요 이상의 지방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특히 이것이 너무 과도할 경우 복부 내 장기와 그 사이사이에도 지방이 쌓이게 되는데요. 이를 내장지방이라고 하며, 이것이 소화작용을 방해하여 설사, 변비, 복통, 메스꺼움과 같은 소화불량을 유발합니다.

 

중성지방 이란

 

무엇보다 중성지방 이란 심장과 혈관 건강을 심각하게 파괴하는데요. 지방이 혈관 내벽에 달라붙어 통로를 좁아지게 만들고 이로 인해 혈류 흐름을 방해합니다. 이렇게 되면 심장이 혈액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면서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을 일으키게 됩니다.

 

만약 가슴에 싸한 느낌이 들거나 불쾌감, 답답함, 통증이 느껴진다면 이미 심장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또 머리가 자주 아프고 어지럼증을 느낀다면 뇌혈관이 좁아진 것일 수 있으며 이를 오래 방치하면 뇌경색이 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중성지방 이란 당장은 몸에 큰 변화를 주지 않지만 나중에는 여러 가지 성인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말한 심근경색이나 뇌경색도 이에 해당하며 당뇨병을 유발할 가능성도 높은데요. 특히 당뇨는 한 번 발병하면 평생 치료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몸에 중성지방이 쌓이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가장 큰 요인은 식습관입니다. 고지방, 고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를 하면서 상대적으로 과일과 채소 섭취는 적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즐겨 먹는 라면, 빵, 치킨, 족발, 피자 등의 음식이 모두 이에 해당합니다.

 

중성지방 이란
심장질환

 

그리고 중성지방 이란 운동을 적게 하는 것도 주요 요인으로 꼽히는데요. 먹은 만큼 몸을 움직여서 칼로리를 소비해야 하는데, 운동을 하지 않으니 남은 칼로리가 지방으로 전환되어 몸에 쌓이는 것입니다. 결국 뭔가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것이 아니라 많이 먹고 잘 움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를 알면서도 쉽게 고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인데요. 우리가 정기적으로 받는 건강검진 때 혈액검사를 해보면 중성지방 수치가 높은지, 낮은지를 금방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치가 높다고 하더라도 당장 어디가 아프거나 이상 현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중성지방 이란 앞에서도 말한 것처럼 서서히 몸을 파괴합니다. 그러다 협심증이나 당뇨와 같은 질병이 생기고 나서야 심각성을 인지하는 것인데요. 따라서 우리가 지금보다 더 경각심을 가지고 건강 관리에 대해 더 신경을 써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먼저 고쳐야 하는 것은 역시 식습관일 것입니다. 특히 비만이나 과체중인 분들이라면 체중감량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런데 이때 무작정 굶는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것은 지방을 소모시키는 방법이기는 하지만 그 과정에서 근 손실도 함께 오기 때문에 오히려 건강에 독이 됩니다.

 

중성지방 이란
식습관 개선

 

중성지방 이란 무작정 굶어서 빼기보다는 올바른 식단으로 과식하지 않고 적당히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흰쌀밥 대신 잡곡밥이나 현미, 귀리를 먹어주고 달걀이나 닭가슴살, 연어와 같은 고단백 식이를 해주는 것입니다. 또 샐러드처럼 섬유질 풍부한 식단을 구성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다음으로 운동은 반드시 병행해야 합니다. 현대인들은 특히 하루 종일 책상에서 일하는 사무직 종사자들은 비만이 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하루 30분이라도 좋으니 매일 적당히 숨이 차는 강도로 운동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때 근육량을 늘릴 수 있는 근력 운동도 병행할 필요가 있는데요. 근육은 움직이지 않아도 칼로리를 소모하여 기초대사량을 높여줍니다. 즉 살이 찌지 않는 체질로 변화시켜 주기 때문에 적당한 근육량을 꼭 유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근육량 늘리는 방법 TOP 4

근육은 왜 필요할까요? 근육이 많아야 그만큼 더 높은 힘을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체온 유지에도 필요한데요. 체온의 40% 정도가 근육에서 나오기 때문입니다. 체온이 정상보다 낮을 경우 면역력

expert-kr.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