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백과

구내염 원인 5가지와 자가 치료법

by 지식일보 2025. 6. 10.
반응형

구내염 원인

구내염이란 쉽게 말해 입속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말합니다. 어떤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었는지에 따라 세부적으로 종류가 나뉘기도 합니다. 하지만 거의 대부분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좋아집니다. 이번 글에서는 구내염 원인이 무엇이며, 치유 속도를 높일 수 있는 자가 치료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내염 원인

 

먼저 주요 증상을 알아볼 필요가 있는데요. 당연히 통증입니다. 음식물을 먹을 때마다 통증이 심해지며 심하면 염증 부위에 혀나 치아가 스치기만 해도 아픕니다. 또 해당 부위가 붓거나 출혈이 생기기도 하며, 입냄새가 심해지기도 합니다. 염증이 안쪽 깊숙이 생길 경우 인후통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주요 발병 원인을 대략 5가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반응형

1. 구강 위생 불량

가장 먼저 알아볼 구내염 원인은 구강 위생 상태가 불량하기 때문입니다. 식사를 하고 나서 양치질을 잘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혹은 양치를 하더라도 제대로 하지 않는 것도 주요 요인이 됩니다. 양치를 할 때는 치아 안쪽과 뒷면까지 꼼꼼하게 닦아 주어야 합니다.

 

또 치아 사이사이에 낀 치석과 플라그를 제거하기 위해 치실을 사용하는 것이 권장되며, 혓바닥 위에 백태를 제거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커피나 라떼 종류의 음료, 탄산 등을 마시고 난 후에는 마지막에 순수한 물로 입안을 헹궈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쩌면 충치나 치주염 등의 구강질환이 있어서 이것이 염증을 유발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비인후과가 아닌 치과에서 전반적인 치아 검진을 받아보는 것도 중요한 사안입니다.

 

입안 염증

2. 입안 건조

또 다른 구내염 원인은 입안이 건조하기 때문입니다. 건조한 환경에서는 세균과 바이러스가 쉽게 증식하기 쉬운 환경이 조성됩니다. 따라서 입안 건조를 막기 위해서는 꼭 갈증이 나지 않더라도 물을 수시로 자주 마셔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입안이 마르고 건조해지는 이유가 어쩌면 구강건조증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이 질환은 침 분비량이 줄어들거나 빠르게 증발하는 현상입니다. 이때는 구내염 치료법을 위해 이비인후과에서 약물 처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껌을 씹거나 신맛이 나는 과일류를 먹으면 침 분비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3. 영양 결핍

다음으로 알려드릴 구내염 원인은 영양 부족 때문입니다. 특히 비타민 B군과 비타민C, 아연, 철분이 부족하면 구강 염증이 더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평소에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있는지도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4. 외부 자극

꼭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이 아니더라도 구내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가령 입안에 장착하고 있는 교정장치 혹은 치아의 날카롭게 갈린 부분이 입안 점막이나 혀를 지속적으로 자극하여 상처가 나면 이곳에 염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혹은 너무 맵거나 뜨거운 음식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구내염 원인

5. 면역력 저하

사실 구내염 원인에 있어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면역력이 약해졌기 때문입니다. 면역력이 좋다면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해도 웬만해서는 스스로 방어할 수 있습니다. 구강은 우리 신체가 외부와 연결되는 통로이기 때문에 감염이 일어나기 가장 쉬운 부위입니다.

 

따라서 면역력이 좋지 않을 경우 가장 먼저 여러 감염병이 발생하는 부위이기도 한데요. 감기 역시 결국은 코와 입을 통해 바이러스가 침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구내염이 자주 재발하거나, 한 번 발병했을 때 잘 낫지 않는 분들은 전반적으로 몸이 약해져 있는 것은 아닌지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내염 치료법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별다른 치료를 하지 않아도 1~2주 이내로 자연치유가 되는 편입니다. 하지만 통증이 너무 심하거나 염증 부위가 점점 넓어진다면 이비인후과에서 약물 처방을 통한 구내염 치료법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 일상 속에서 치유속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몇 가지 있는데요.

 

우선 구내염 원인이 되는 구강 위상 상태를 개선해야 합니다. 입안이 아프다고 양치를 거르는 분들이 많은데 이것은 치유 속도를 더디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통증이 있더라도 양치는 빼놓지 말고 하는 것이 좋으며, 양치를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가글이라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구내염 원인

 

이외에 균형 잡힌 식사를 해주고, 구강 점막을 자극할 수 있는 맵고 뜨거운 음식의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그리고 지금 당장 통증이 심할 때는 이런 완화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먼저 통증이 있는 부위의 볼 쪽에 얼음찜질을 해주는 것입니다.

 

혹은 차가운 얼음을 입안에 머금고 있는 것도 통증 완화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확실한 방법은 알보칠과 같은 약물을 염증 부위에 직접 바르는 것입니다. 알보칠은 의사의 처방이 없어도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으므로 집안에 비상용으로 구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구내염 원인 및 자가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대부분은 심각한 질환도 아니고 자연치유가 잘 됩니다. 하지만 짧은 주기로 자주 반복이 되는 분들이라면 건강상에 문제가 있다는 경고 신호일 수 있으므로 꼭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중요한 7가지

교통사고나 낙상과 같은 물리적 부상이 아닌 이상 몸에 병이 나는 이유는 대부분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종양 등에 의한 감염 때문입니다. 하지만 몸의 면역 체계가 건강하다면 이들을 충분히

expert-kr.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