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백과

땀냄새가 심한이유 및 해결방법

by 지식일보 2024. 9. 4.
반응형

땀이 많이 나서 고민인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이것보다 더 심한 경우는 냄새까지 동반하는 것인데요. 이때는 사람이 많은 장소에 가기 꺼려지거나, 누군가 가까이 오는 것에 두려움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심리적으로도 위축되고 우울감에 시달리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땀냄새가 심한이유가 무엇이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여러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땀 악취
다한증과 액취증

땀냄새가 심한이유

누구나 땀을 흘립니다. 이건 체온을 조절하기 위한 몸의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하지만 비정상적으로 과도하게 분비된다면 이건 의학적으로 다한증이라고 합니다. 다른 말로는 땀 과다증이라고도 하는데 더운 날씨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었을 때 혹은 긴장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증세가 더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반응형

 

하지만 단순히 땀이 많다고 해서 악취를 동반하지는 않습니다. 땀냄새가 심한이유는 바로 액취증 때문인데요. 사람의 몸에는 아포크린땀샘이라고 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분비된 땀이 세균에 의해 분해되는 과정에서 악취를 유발하는 것입니다.

 

사실 누구나 땀을 흘리고 어느 정도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액취증은 아포크린땀샘에서의 비정상적인 땀 과다분비가 원인이 되는 질환입니다. 그리고 아포크린은 대부분 겨드랑이 부위에 밀집해 있습니다. 그래서 암내 또는 겨드랑내라고도 하는데요. 증세가 심할 경우 얇은 옷을 입고 있을 때 겨드랑이 부분이 노랗게 착색이 되기도 합니다.

 

땀냄새가 심한이유
액취증이란

 

그렇다면 이를 치료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먼저 냄새의 근원이 겨드랑이 인지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이를 위한 방법이 있는데요. 티슈를 양쪽 겨드랑이에 끼운 후 5분간 유지한 뒤에 냄새를 맡아보는 것입니다. 만약 악취가 난다면 액취증일 가능성이 높은 것입니다.

 

땀냄새가 심한이유가 액취증 때문이라면 피부과에서 검사를 받아보고 필요시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시도되는 방법은 겨드랑이에 약을 바르는 것입니다. 약의 종류는 다양한데요. 그 효능을 살펴보면 땀이 나는 것을 억제하고, 세균의 증식을 막아주며, 향수를 첨가하여 악취를 덮어주는 것 등이 있습니다.

 

 

또 겨드랑이 털이 많을 경우 악취가 더 심해질 수 있는데요. 그래서 전기나 레이저를 통해 영구 제모술을 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는 해결방법은 수술적 치료를 통해 아포크린 땀샘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다만 약간의 흉터가 남을 수 있으므로 신중히 결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일상 속 관리 방법

꼭 액취증이 아니더라도 일상 속 습관들 역시 땀냄새가 심한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가령 통풍이 잘되지 않는 옷을 입을 경우 옷에 땀 성분이 오랫동안 남아있게 되고, 이것이 세균에 의해 분해되면서 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더운 날에는 통풍이 잘되는 옷차림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겨드랑이에 털이 많은 분들은 항상 깨끗하게 제모를 해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그리고 겨드랑이는 다른 부위에 비해 습기가 잘 찰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파우더를 발라 늘 건조한 상태를 유지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땀이 많은 분들은 옷을 자주 갈아입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땀냄새가 심한이유
다한증이란

 

그리고 당연한 얘기겠지만 땀냄새가 심한이유 중에는 잘 씻지 않기 때문인 것도 있습니다. 따라서 매일 샤워를 해주고 늘 깨끗한 옷을 입어 주어야 합니다. 또 스트레스나 과로에 의해서 증세가 심해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심리적 안정을 취해주고, 몸에 피로가 누적되지 않게 휴식시간을 충분히 확보해야 합니다.

 

그리고 땀을 유발할 수 있는 매운 음식이나 카페인, 알코올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정리하자면 개인위생에 신경 쓰고, 겨드랑이에 습기가 차지 않도록 관리하며, 심리적 안정을 취해주는 것입니다.

 

 

사실 땀냄새가 심한이유는 제각각이지만 이에 대한 치료를 받을 것인지는 어디까지나 개인의 선택에 달려있습니다. 액취증이 있다고 해서 이것이 건강을 크게 위협하거나 합병증을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하는 필수 사항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만약 땀이 너무 많이 나거나, 악취를 동반하여 사회생활에 지장이 생기거나, 혹은 본인이 심리적으로 위축이 된다면 스스로의 선택에 따라 치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다만 치료법의 종류가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결정은 신중하게 해야 합니다.

 

땀냄새가 심한이유
암내 원인

 

가장 확실한 방법은 유발 요인을 수술적으로 제거하는 것인데요. 하지만 흉터가 남거나 높은 확률로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반면 약을 바르거나 주사를 맞는 등의 보존적 치료법은 효과는 확실하지만 지속적으로 받아야 한다는 단점이 있고요.

 

지금까지 땀냄새가 심한이유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과거에는 치료 방법이 다양하지 못했고 그 효과도 높은 편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종류도 다양해지고 효능도 높아져서 많은 분들이 의학의 도움을 받고 있는데요. 때문에 본인이 땀냄새가 심한 편이라고 생각이 된다면 우선 검사를 받아보고, 치료 여부에 대해서 고민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잠잘때 식은땀 흘리는 이유 6가지 원인

식은땀이란 몸이 덥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땀이 나는 것을 말합니다. 물론 일시적인 현상으로 나타나는 것일 수도 있지만 이런 일이 자주 반복된다면 건강에 적신호가 켜졌다는 의미일 수 있습

expert-kr.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