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백과

아랫배가 아픈이유 5가지 통증 원인

by 지식일보 2024. 4. 12.
반응형

살면서 누구나 복통을 경험합니다. 일시적인 소화불량 때문일 수도 있고 특정 질환이 통증 원인일 가능성도 있는데요. 특히 복통은 위치가 어디인지에 따라 유발 요인이 다를 수 있으므로 본인의 상태를 잘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복통 중에서도 아랫배가 아픈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하복부 통증은 남자와 여자의 발병 원인이 다를 수 있습니다.

 

아랫배가 아픈이유하복부 통증아랫배 통증
아랫배 통증 원인

아랫배가 아픈이유

급체를 한 것이거나 일시적인 소화불량으로 인해 복통이 있는 경우에는 휴식을 취해주거나 단순 소화제 복용만으로도 금방 회복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하거나 자주 반복될 때는 특정 질환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은데요. 아랫배 통증을 유발하는 요인을 대략 5가지 정도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반응형

1. 장 질환

가장 먼저 알려드릴 아랫배가 아픈이유는 장 기능에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가령 과민성대장증후군, 장염, 식중독, 장폐색 등이 있습니다. 만약 하복부가 아프면서 설사와 구토를 한다면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식중독 또는 장염 가능성이 있습니다. 주로 상한 음식이나 오염된 물로 인해 발생하는데요. 이럴 때는 따뜻한 물을 자주 마셔주면서 휴식을 취해주면 저절로 낫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외에 과도한 스트레스나 긴장을 할 때마다 배가 아프고 설사를 한다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의심해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치료가 까다롭기 때문에 장기간 약을 복용해야 할 수 있는데요. 과민성대장증후군의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환자 스스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평온한 마음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맹장염

또 다른 아랫배가 아픈이유는 충수염입니다. 다른 말로는 맹장염으로 더 잘 알려져 있는 질환인데요. 특히 하복부가 아픈 것과 함께 오른쪽 옆구리에 강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증세가 심해지면 구토를 하기도 하는데요. 일단 맹장염 증상이 발생했다면 수술 치료를 원칙으로 합니다. 치료가 늦어질 경우 후유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되도록 빨리 병원에 가야 합니다.

 

3. 부인과 질환

여성의 경우에는 부인과 질환이 아랫배가 아픈이유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궁외 임신,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등이 있습니다. 하복부에 묵직한 통증이 있으며 특히 월경 때 증세가 더 악화되는 경향을 보인다면 부인과 질환 가능성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4. 방광염

방광에 염증이 생긴 것이 원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방광염은 남자와 여자 모두에게서 발병할 수 있지만 여성의 비율이 더 높습니다. 주요 증세는 하복부 통증, 소변량 및 횟수의 감소, 잔뇨감, 배뇨통, 혈뇨, 소변 악취 등이 있습니다. 이를 빨리 치료한다면 1~3일 정도의 항생제 투여만으로 완치될 수 있으나 치료시기를 놓칠 경우 만성화되어 더 오랫동안 약물을 투여해야 할 수 있습니다.

 

사실 방광염은 평소에 물만 자주 마셔주어도 충분히 예방이 가능합니다. 수분량이 충분하면 체내의 유해한 물질을 몸 밖으로 수월하게 배출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성인 기준으로 하루에 1.5~2L 정도의 물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5. 요로결석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아랫배가 아픈이유는 요로결석입니다. 이 질환은 요로계에 결석이 생기면서 소변의 흐름에 장애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여자보다는 남자의 발병률이 더 높으며 통증이 갑자기 심하게 발생하여 응급실로 가는 일도 있습니다. 또 한 번 발병하면 재발률도 높은 편이기 때문에 사전에 예방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은데요.

 

 

요로결석 역시 방광염과 마찬가지로 체내 수분량이 부족한 것이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물을 수시로 자주 마셔주어야 하며 반대로 염분과 나트륨 함량이 많은 식품은 증세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자제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아랫배가 아픈이유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사실 하복부 통증 원인은 위에서 말씀드린 것 외에도 더욱 다양합니다. 중요한 것은 복통이 일시적이지 않고 설사, 구토, 혈변, 발열, 오한 등의 증상을 동반할 때는 소화기내과에서 정확한 감별 진단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초기에 치료하면 일주일 이내로 완치될 수 있지만 이 시기를 놓치면 만성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아랫배가 아픈이유가 장이나 방광, 맹장, 요로계 등의 원인 때문이라면 반대로 상복부 통증은 위염이나 위궤양과 같은 위의 문제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위가 쓰릴때 5가지 아픈 이유

위는 섭취한 음식물을 잠시 동안 저장하면서 위산을 이용한 살균작용 및 펩신을 통한 단백질 분해작용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소화 기능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곳에 이상이 생

expert-kr.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