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백과

발가락 통증 부위별 질환

by 지식일보 2024. 8. 2.
반응형

발가락이 아프면 잘 낫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상생활을 위해서는 계속 걸어야 하고, 또 하루 종일 양말과 신발을 신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휴식을 취할 시간이 많지 않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발가락 통증은 왜 생기는 걸까요? 여기에는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면 부위별로 의심 질환도 다르기 때문에 본인 상태를 잘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발가락 통증

발은 매일 사용해야 하는 부위이기 때문에 그만큼 병이 나기도 쉽습니다. 특히 양말과 신발로 인해 통풍도 잘 되지 않고, 여성의 경우 폭이 좁고 굽이 높은 하이힐을 자주 신기 때문에 더욱 취약할 수밖에 없는데요. 따라서 조금이라도 아프거나 이상 증세가 있다면 미리 치료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발관련 질환
발가락 통증

1. 지간신경종

가장 먼저 알려드릴 발가락 통증 원인은 지간신경종입니다. 이 질환은 발가락으로 가는 신경이 두꺼워지는 것인데요. 중년 여성에거서 발병률이 가장 높습니다. 물리적 외상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가장 큰 요인은 굽이 높고 볼이 좁은 구두를 오래 신기 때문입니다.

 

발 전체가 저리고 아플 수 있으며 특히 걷거나 서 있을 때 더욱 심해집니다.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진통제를 먹고 주사를 맞는 방법이 있으나 근본적으로는 발이 편한 신발을 착용해야 합니다. 또 체중이 많이 나갈수록 발병률도 높아지기 때문에 체중감량을 해야 하고, 완치 전까지는 무리한 운동은 삼가야 합니다.

 

반응형

2. 무지외반증

다음으로 알려드릴 발가락 통증 이유는 무지외반증입니다. 엄지발가락이 안쪽으로 과도하게 휘어지는 증상인데요. 이로 인해 엄지가 아프고 관절에 변형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엄지와 두 번째 발가락이 서로 겹쳐지기 때문에 이곳에 굳은살과 피부 궤양이 생길 수도 있어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3. 통풍

혈액 내에 요산이라는 물질의 농도가 높아지면 통풍이 생깁니다. 주로 엄지와 발등의 연결 부위에 많이 발생하는데요. 이로 인해 발등 부분이 빨갛게 부어오르기도 합니다. 게다가 많이 아프기 때문에 즉시 병원에 가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꼭 발이 아니더라도 무릎과 손목, 손가락에도 생길 수 있는데요.

 

치료도 중요하지만 재발 방지를 위해 생활습관 개선도 해야 합니다. 특히 요산 수치를 높일 수 있는 간과 곱창 등의 내장류를 피해야 하고, 술을 되도록 마시지 말아야 합니다. 반면 양배추, 바나나, 감귤류, 요거트, 치즈 등은 요산 수치를 낮춰주므로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발이 아파요
발가락 통증

4. 소건막류

발가락 통증을 일으키는 또 다른 질환에 소건막류가 있습니다. 새끼발가락의 뿌리관절이 돌출되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것인데요. 특히 외측으로 빨갛게 붓고 아프며 오래 방치될 경우 궤양이 생기기 때문에 그만큼 완치까지 더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이 역시 여성게서 더 흔히 생기는데 그 이유는 볼이 좁은 신발을 착용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이 사이즈가 넉넉한 편한 운동화를 신어주어야 하고 양반다리 역시 병을 유발하는 요인이 되므로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5. 류마티스 관절염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인 류마티스 역시 발가락 통증을 유발합니다. 우리 몸의 면역 체계가 정상 세포를 유해한 것으로 오인하고 공격하는 것을 자가면역질환이라고 하는데요. 손과 발, 무릎 등 어디든 생길 수 있습니다. 단순히 발병 부위만 아픈 것이 아니라 전신에 걸쳐 열이 나거나 피로감, 식욕부진, 쇠약감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일단 발병하면 완치라는 개념이 없고 계속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특히 오래 방치하면 심장과 폐, 주요 혈관에도 전이되므로 반드시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하며, 조기에 발견하여 잘만 관리한다면 일반인과 다를 바 없는 생활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발이 아픈 이유
발가락 통증
발 질환

6. 무좀

사실 발가락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무척 다양합니다. 어쩌면 무좀일 수도 있는데요. 만약 통증과 함께 가려움이 있고, 피부가 짓무르고 각질이 벗겨진다면 무좀균이 생긴 것일 수 있습니다. 이때 가렵다고 손으로 긁으면 균이 옮겨갈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무좀은 약국에서 연고를 사서 바르면 낫지만, 만약 발톱에 생긴 것이라면 피부과에 가서 약을 처방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무좀은 외관상으로 다 나은 것 같아도 균이 완전히 없어지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증상이 사라졌어도 일주일 정도는 계속해서 약을 발라야 합니다. 그리고 평소에는 발을 깨끗하게 닦아 청결에 신경을 써야 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여러 가지의 발가락 통증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많은 부분에서 폭이 좁은 신발이 원인이 되어 발병합니다. 때문에 여성분들은 구두보다는 운동화 위주로 신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세균 감염이 유발 요인일 수도 있기 때문에 아프거나 가렵다고 손으로 함부로 만지는 일은 없어야 할 것입니다.

 

 

 

발이 차가운 증상 5가지 이유

혹시 발이 유독 차갑다고 느끼신 적이 있나요? 물론 주변 온도가 낮은 상황이라면 누구나 발이 찰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것도 아닌데도 유독 차다고 느낀다면 건강상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

expert-kr.tistory.com

 

반응형